심리검사의 이해 무엇일까.
단순히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아닌 상담을 하는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제시해주면서 일상생활이 가능해지고 또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이 필요한데 전문성을 갖춘 사람만이 정확히 파악을 하고 분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격증의 종류는 다양한데 먼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심리상담사는 전문성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지도와 조언을 바탕으로 경험을 쌓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관련학과로는 가정관리학과, 교육학과, 노인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유아교육학과, 초등교육학과, 특수교육학과 등이 있고 관련 자격증도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 2급, 청소년상담사 1,2,3급 등이 있고 모두 국가 자격증입니다.
심리상담사 중에 미술로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를 하는 것에 대해서 아마 한번쯤 들어보셨을거예요. 어떤 일을 하고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그림을 그리거나 조각하거나 디자인등을 통해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리적으로 치료하는 전문가를 말해 미술심리치료사라고 부릅니다.
많은 사람들과 만난 경험이 쌓이면 사람들을 상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고 아무래도 경험이 쌓이면 그만큼 노하우가 쌓이기 때문에 연륜과 경험이 많을수록 좋은 상담사가 될 수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스스로 마음을 열고 선입견을 갖지 않고 해결책을 찾는 연습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상대방을 헤아리는 마음을 갖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정신이나 멘탈이 건강한 사람이 선호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든 문제는 잘못된 정신과 멘탈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요즘은 유아들도 스트레스로 인해 이상행동을 보이고 심리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유치원 교사를 희망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자격증이 있다면 훨씬 더 취업에 유리할 수 있고 플러스로 적용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앞으로 심리상담사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고 심리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 가치를 따졌을 때 유망한 직종이라고 할 수 있고 그래서 준비하는 분들이 많고 굳이 진로를 이쪽으로 선택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일하는 분야와 접목시켜 여러가지를 해보려고 하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은 1년에 몇차례가 있는데 정확한 일정은 해당 날짜를 검색해보시는 것이 좋고 시험과목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1차 시험과목은 심리학개론, 임상 심리학, 이상 심리학, 교육심리학 이렇게 보게 됩니다. 필기 시험은 총 100문항이 있고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가 되어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